오늘은 경영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여러가지 이론들을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경영학은 조직과 집단을 관리하는 학문입니다. 조직과 경영, 관리기능, 경영학적인 사고 등을 살펴보고자합니다. 그리고 경영학적인 사고를 어떻게 가져가야 하는 지 그리고 기업의 목적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볼 것이며 그리고 경영학에서 이론가인 테일러와 포드가 주장하는 시스템에 대해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합니다.
조직과 경영
(1) 조직의 정의 : 여러 사람이 공통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호작용하는 유기적인 행동의 집합체입니다.
(2) 조직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2인 이상이며,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분업화 되어 있고,권한의 체계, 고유한 운영 규칙 등이 그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리기능
경영조직이 조직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기본적인 기능을 관리기능이라합니다. 관리기능은 다음의 4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① 계획화 :기업이나 조직의 목적을 설정하고, 설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수행해야할 업무의 계획수립 등입니다.
② 조직화 : 기업이 수립한 계획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조직의 형태를 결정하고 구성하는 것입니다.
③ 지휘 : 기업의 목적이 가장 능률적으로 달성되도록 기업 구성원들의 사기와 동기유발을 높이기 위한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입니다.
④ 통제 :계획단계에서 설정한 목표와 실제 결과 사이의 편차를 규명하는 것입니다.
경영학적인 사고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주주를 중요시하는 사고를 가져야 합니다. 주주의 요구사항은 높은 배당과 높은 기업의 가치입니다. 따라서 경영학적인 사고에서는 이런 가치는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구성원과 이해관계를 중실하는 사고를 가져야 합니다. 모든 이해관계자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사회적 책임의 성실한 수행역시 경영학적사고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즉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지켜야 할 책임과 의무를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지배구조를 개선하는 사고를 가져야 합니다. 기업의 지배구조개선을 위한 윤리경영, 투명경영을 실천해야 합니다. 또한 경쟁기업과의 경재에서 우위를 점할 수있는 차별적인 경쟁위위요소를 발굴하는 노력을 해야합니다.
비재무적인 요소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사고도 병행해야합니다. 무형자산의 가치(브랜드, 이미지 등을 포함한 기업의 가치)를 높이려는 사고를 가져야 합니다.
경영학의 체계
경영학이 어떤 맥락으로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지식의 체계를 의미합니다. 두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경영활동의 업무를 전문성에 따라 기능적으로 체계화함 - 예를 들면 생산, 마케팅, 인사, 재무관리 등입니다.
② 경영활동을 관리과정으로 구분함 - 예를 들면 계획화, 조직화, 경영지휘, 경영통제 등입니다.
기업의 목적
기업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이윤극대화목적론입니다. 이윤의 개념은 기업이 처해 있는 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고, 발전되어 가고 있습니다.
② 봉사목적론입니다. 사회에 봉사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고임금 저가격 실현 등 입니다.
③ 생산성향상목적론입니다.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한 생산성 향상의 실현 등을 말하는 것이죠
④ 고객창조목적론 :마케팅과 혁신을 통한 고객 창출의 실현하는 것입니다.
다원은 기업목적을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기업의 목적을 하나가 아닌 여러 가지로 보는 것으로, 이윤이나 생산성 등의 목적 이외에도 비경제적인 목적 (예를 들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환경보호 등)까지 확장하는 개념으로 보았습니다. 기업의 경제적 목적 이외에 모든 이해관계자를 고려하는 비경제적 목표(사회적 목표)를 강조하는 개념입니다.
① 성장목적론 : 규모의 경제 실현을 통한 성장 추구를 합니다.
② 균형목적론 : 가치사슬의 균형을 통한 효율적 경영 실천합니다.
③ 영리 비영리 목적론: 경제적 목표와 사회적 목표와의 균형 실천을 주장합니다. 경제적 목표란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자원을 능률적으로 활용하였을 때 달성, 모든 기업의 최상의 목표입니다. 비경제적 목표란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같은 비영리적 요소와 관련된 목표, 최근 확장 추세 등을 말하는 것이죠
테일러 시스템
① 과학적 관리법의 탄생이라고 합니다. 미국은 공학이나 제조에 관한 기법 및 과학을 진흥시킬 목적으로 현장관리 합리화 추진 했습니다. 미국기계협회(ASME : The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설립도 하였습니다.
② 과학적 관리법의 4대 원칙은 공정한 일일 과업, 표준화된 작업조건, 성공에 대한 우대,실패에 대한 손실 등입니다.
③ 과학적 관리법의 운용 제도는 4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기획부 제도 : 작업의 계획이나 준비는 기획부에서 하고, 작업자는 오직 작업만 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2 직능별 직장제도 : 작업조건에 관한 준비나 작업방법 지도 및 책임을 감독자인 부문별 직장에게 분담하는 제도입니다.
3 작업지도표 제도 : 작업방법의 중요 사항을 작업지도카드로 기록하고 지시하는 방법입니다.
4 차별적 성과급 제도 : 목표를 달성시킨 작업자는 높은 임율을 적용하며, 달성하지 못한 작업자는 낮은 임율을 적용합니다.
④테일러 시스템의 업적과 비판
테이러 시스템의 업적으로는 관리자와 작업자의 일을 엄격하게 분리한 것, 주머구구식 현장에 관리개념을 포함시켰으며, 시간연구와 동작연구를 통한 표준시간을 설정한 것, 작업능률의 향샹 등이 있습니다.
테이러 시스템이 비판받는 점은 기업주에 의한 무리한 임률의 결정, 노동자의 인간적 측면을 무시했으며, 인간의 기계화로 생산성향상만을 중시하였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또하나 인간의 심리적 / 생리적 / 사회적 측면을 간과했는 점입니다.
포드시스템
생산의 표준화와 컨베이어 시스템을 통하여 생산성을 높이고자 한 기법이며, 경영의 합리화를 추진, 생산의 표준화 실현, 생산의 표준화 실현등이 포드시스템의 핵심입니다.
① 포디즘은 고임금과 저가격원리의 실현을 통한 사회에의 봉사, 이윤은 봉사의 결과로 얻어지고 경영활동의 당연한 보수로 보았습니다.
② 대량생산을 위한 기본조건으로는 제품의 단순화, 부품의 규격화, 기계공구의 전문화, 작업의 단순화 등을 주장했습니다.
③ 포드의 공헌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였고, 컨베이어 시스템을 도입하여 대량생산의 기초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생산에 필요한 여러 요소의 표준화로 대량 생산의 일반적인 3S를 창안하였습니다. 즉 단순화, 표준화, 전문화입니다.
④ 포드시스템의 결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간을 기계화 하였습니다. 하나의 공정에 문제가 발생하면 전체의 작업흐름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설비투자 규모가 크기 때문에 조업도가 저하되면 제조원가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이죠. 제품의 단순화는 시장의 변화에 적응력이 약합니다. 생산공정의 변경이 어렵고, 변경을 하고자 할때는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는 점입니다.
오늘은 경영학에 대한 이해와 테일러와 포드의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